Page 7 - 안전보행 교육 워크북
P. 7

둘째, 어르신들의 안전을 위협하는 교통환경 때문입니다.
2020년 고령자 통계에 의하면 우리나라 전체 인구 중 65세 이상 어르신들의 비율은 15.7% 에 도달했습니다. 그러나 이와 같은 높은 고령화율에 비해 아직까지 우리 사회의 환경은 고령화에 적절히 대비하고 있지 못합니다. 특히 우리의 교통환경은 어르신들의 신체적 및 인지적 특성보다는 젊은 사람들의 특성에 알맞게 설계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어르신들은 길을 걸을 때나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혹은 길을 건널 때 수시로 어르신들에게 맞지 않는 신호체계나 도로 상황으로 인해 위험에 노출되곤 합니다.
셋째, 아직까지 우리 사회는 물론이고 어르신들 스스로도 어르신 교통안전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교통안전은 젊은 운전자들만 조심해서 해결되는 문제가 아닙니다. 교통안전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운전자와 보행자, 젊은 세대와 어르신 모두, 그리고 우리 사회 구성원 모두가 함께 조심하고 배려해야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우리 사회에서 어르신들의 교통안전에 대한 관심은 어린이들의 교통안전에 비해 크게 부족하고, 어르신 자신들도 이 문제에 대해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번 교통안전 베테랑 교실은 어르신들이 노화로 인한 신체적 기능 저하를 극복하고 교통안전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며, 어르신들의 교통안전을 위협하는 요인들을 적절히 제거하고, 교통안전 의식을 함양하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또한 우리 사회 전체가 좀 더 어르신 교통안전에 관심을 갖고 함께 노력해 나가도록 주위를 환기하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교통사고는 단순히 당사자에게 물질적·신체적·정신적 피해를 주는 것뿐 아니라 그 가족과 더 나아가 지역과 전체 사회까지 여러 가지 사회적 손실을 초래하는 심각한 문제입니다. 따라서 우리 사회의 어른인 어르신들이 앞장서 교통법규를 철저히 지키고 교통안전의 바른 실천과 확고한 교통안전 의식을 지닌다면, 지금보다 더 안전하고 쾌적한 사회를 만들어 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런 면에서 이번 교통안전 베테랑 교실이 어르신이 안전한 사회, 더 나아가 우리 모두가 안전한 사회를 만드는 첫 걸음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교육을 시작하기에 앞서
7




























































































   5   6   7   8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