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16 - 어르신들의 안전 길라잡이 - 교통안전 베테랑 되기 - 교통안전 베테랑 교실 참여수기
P. 116

    인천계양구노인복지관
현재 본 복지관이 위치한 인천시 계양구에는 지역주민들이 교통안전에 대한 활동을 진행하지 않고, 계양경찰서 등 지역 내 교통 관련 유관기관들에 한해서만 교통안전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한 캠페인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처음 안전보행교육 1기 어르신들과 우리 동네 주변 교통취약지점 찾아 사진 찍고 지도에 기록하는 활동을 진행했는데, 지역주민 및 상인들이 어르신들의 모습을 보며 ‘구청 에서 단속하려고 나온거냐’를 제일 먼저 물어보았습니다. 이에 어르신들은 ‘계양구노인복지관에서 안전보행교육을 배우고 있는 수강생들인데, 안전한 보행을 위하여 동네에 교통취약지점, 위험 지점은 없는지 등을 점검하기 위해 나왔다.’라고 응답했습니다.
어르신들의 활동에 의문을 가지는 지역주민들의 모습을 보며 아직도 계양구 지역주민들의 교통 안전에 대한 관심과 인식이 부족하다고 생각되었고, 추후 진행될 안전보행교육 2,3기의 현장 모니터링 구역은 1기와 동일한 구역으로 진행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렇게 안전보행교육 2기 어르신들이 1기와 동일한 구역에서 현장 모니터링을 진행하였고, 처음과는 다르게 지역상인들이 먼저 알아보며 ‘저번에
했던 그 교통안전 활동하는 거냐’라고 물어보았습니다. 이렇듯 모니터링만으로도 지역주민들에게 교통안전에 대해 알리는 기회가 되었다고 생각되며, 더 많은 지역 주민들에게 알리기 위하여 교통안전 캠페인을 계획 했습니다.
  어르신들의 안전 길라잡이 교통안전 베테랑 되기 | 114




























































































   114   115   116   117   118